워드프레스 호스팅 선택 노하우

최근 티스토리 에드센스 블로거 분들이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시작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 분들이 서버와 호스팅이 처음이다 보니 워드프레스 호스팅 선택할 때 너무 비싼 호스팅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가성비 최고의 워드프레스 호스팅 선택 노하우를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워드프레스란?

워드프레스는 2003년 매트 뮬렌웨그가 개발한 오픈소스 프로그램입니다. 처음에는 블로그를 하기 위해 만들어진 무료 프로그램이었는데요. 현재는 워드프레스를 사용하여 기업용 홈페이지부터 쇼핑몰 사이트까지 다양하게 제작하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가 무료고 사용하기 쉬워 전세계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가입형 워드프레스 vs 설치형 워드프레스

가입형 워드프레스는 티스토리 블로그처럼 회원 가입 후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사용하는 서비스입니다. 가입형 워드프레스 주소는 wordpress.com 입니다. 무료로 사용해 볼 수도 있지만 유료 서비스입니다. 무료 오픈소스인 워드프레스 프로그램을 다운받을 수 있는 주소는 wordpress.org 입니다.

서버

워드프레스 프로그램을 내 컴퓨터에 다운 받아 설치할 수 있는데요. 내 컴퓨터에 설치된 워드프레스 글을 남에게 보여주려면 내 컴퓨터를 서버 컴퓨터로 만들어야 합니다. 똑같은 컴퓨터인데 브라우저를 통해 글을 보여 달라고 요청하는 컴퓨터는 클라이언트(Client)가 되고 보여주는 컴퓨터는 서버(Server)가 됩니다.


호스팅

내 컴퓨터를 서버로 만들려면 24시간 켜놔야 하고, 여러 가지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합니다. 이런 일을 전문적으로 대신하는 업체들이 있는데요. 호스팅 업체입니다. 호스팅(Hosting)은 서버 컴퓨터 전체 또는 일부분을 빌려주는 서비스입니다. 카페24, 아마존 웹 서비스(AWS), 벌처(Vultr) 등등 많은 업체들이 있습니다.

웹호스팅

카페24 웹호스팅 가격

호스팅 업체에서 제공하는 웹호스팅 서비스는 하나의 물리적 서버에 여러 웹사이트들을 동시에 호스팅합니다. 여러 웹사이트들이 하나의 디스크 공간, 트래픽, 데이터베이스 등을 공유합니다. 웹호스팅 가격은 VPS보다 저렴합니다. 방문자가 거의 없는 경우 사용할 수 있지만 블로그를 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가상 서버 호스팅(VPS)

벌처(Vultr) 가상 서버 가격

VPS(Virtual Private Server)는 가상 사설 서버의 약자입니다. 웹호스팅은 컴퓨터 리소스를 공유하지만 VPS는 가상으로 서버 리소스를 나눠서 제공합니다. 그래서 각 가상 서버는 독립적인 운영 체제와 리소스를 갖습니다. 벌처의 6달러 2TB 트래픽은 카페24 웹호스팅 33,000원 500기가 보다 4 배가 많습니다.


트래픽은 블로그 방문자(클라이언트)에게 워드프레스 호스팅(서버)이 글이나 이미지를 보여줄 때 발생합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많은 글이 있고 다양한 글에서 트래픽이 발생하기 때문에 트래픽 용량이 많은 서버를 선택해야 합니다. 가성비를 고려할 때 블로거에게 가장 적합한 호스팅이 가성 서버 호스팅입니다.

관리형 워드프레스 호스팅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 디지털오션 가격

클라우드웨이즈는 VPS 가상 서버를 연동하여 호스팅을 제공합니다. 클라우드웨이즈는 워드프레스 설치, 도메인 연결, 백업 등을 쉽게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원래 VPS 가격보다 최소 2~3배 가격이 비쌉니다. 클라우드웨이즈(디지털오션)의 또 다른 단점은 국내에 서버가 없습니다. 싱가포르 서버를 선택해야 합니다.


사용자 컴퓨터가 국내에 있고 서버 컴퓨터가 멀리 있으면 반응 속도가 느립니다. 게임하는 분들은 게임할 때 Ping을 보기 때문에 이 사실을 잘 알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호스팅도 서버가 싱가포르에 있으면 해저 케이블을 통해서 클라이언트와 서버가 통신하기 때문에 속도가 국내 서버보다 느립니다.

벌처(Vultr) Plesk 패널

Plesk 패널

가상 서버 호스팅 요금을 사용하면서 관리를 편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벌처(Vultr) Plesk 패널입니다. 벌처 가상 서버에 Plesk 패널을 설치하면 초보자도 쉽게 워드프레스를 설치할 수 있고 관리도 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Plesk 패널은 원래 유료인데 Vultr에서 무료 버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벌처 Plesk 무료 패널로 워드프레스 설치하기 동영상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