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2023 블록 테마 전체 사이트 편집(FSE)

워드프레스 6.2 버전이 2023년 3월 29일 출시되었습니다. 이번 워드프레스 업그레이드 버전의 주요 내용은 블록 편집기(Gutenberg)의 전체 사이트 편집 능력 향상입니다. 워드프레스 2023 테마는 블록 편집기로 전체 사이트 편집(Full Site Edting, FSE)이 가능한 블록 테마입니다.

워드프레스 블록 테마

워드프레스 블록 테마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면 자동으로 기본 테마 2021, 2022, 2023 테마가 설치됩니다. 이 중에서 2022, 2023 테마가 블록 테마입니다. [외모-새로 추가] 버튼을 누르면 [블록 테마] 메뉴를 볼 수 있습니다. 이 메뉴에서 다른 블록 테마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2023년 5월 6일 현재 299개의 블록 테마가 등록되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블록 테마 사이트 편집기

워드프레스 블록 테마 사이트 편집기

워드프레스 블록 테마에서 [외모-편집기]를 선택하면 전체 사이트 편집기가 보입니다. 좌측 디자인 메뉴 아래 템플릿, 템플릿 파트 2개의 링크가 보입니다. 템플릿은 액자 같은 개념입니다. 블로그 메뉴에서 글을 쓰면 블로그 글 템플릿 안에 글 내용이 추가됩니다. 우측에 보이는 템플릿은 홈 템플릿입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 편집기 템플릿

워드프레스 사이트 편집기 템플릿

[외모-편집기-템플릿]을 누르면 템플릿들을 볼 수 있습니다. 단일 템플릿을 선택하면 블로그 템플릿(레이아웃)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페이지 템플릿을 선택하면 페이지 레이아웃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새로운 템플릿을 추가하려면 +아이콘을 누릅니다. 사용자 정의 템플릿 생성을 통해 새 템플릿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 편집기 템플릿 파트

워드프레스 사이트 편집기 템플릿 파트

워드프레스 템플릿 안에는 머리글(헤더) 및 바닥글(푸터) 등의 여러 템플릿 파트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템플릿 파트를 템플릿 안에서 수정하면 사이트 전체에 반영됩니다. 템플릿 파트 링크를 선택하고 각 파트(ex-헤더)를 선택해 편집해도 각 파트를 포함하는 모든 템플릿에 반영됩니다.

워드프레스 2023 테마 전체 스타일 편집

워드프레스 2023 테마 전체 스타일 편집

홈 템플릿을 선택하면 좌측에 블록 편집기가 보입니다. 헤더와 푸터 그리고 각 블록들을 블록 편집기로 편집할 수 있습니다. 상단 목록 보기 메뉴를 사용하면 각 블록을 선택하거나 이동하는데 편리합니다. 템플릿 글자는 폰트 크기 자동 변환(fluid typography)에 따라 PC, 템블릿, 모바일 화면에 자동으로 맞춰집니다.


우측 상단 스타일 아이콘을 누르면 사이트 전체 스타일을 결정할 수 있는 메뉴들이 보입니다. 눈처럼 생긴 스타일 블록을 누르면 텍스트, 미디어 등을 편집할 수 있습니다. 스타일 둘러보기를 누르면 색상과 폰트가 다른 11개의 테마 스타일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서체, 색상, 레이아웃, 블록들도 편집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한글 폰트 추가

워드프레스 한글 폰트 추가

워드프레스 블록 테마에 한글을 추가하기 위해서는 워드프레스에서 만든 플러그인을 추가해야 합니다. [플러그인- 새로 추가] 메뉴에서 “Creat Block Theme” 플러그인을 검색 후 설치하고 활성화합니다. 외모에 새로 추가된 “Manage Theme Fonts”를 선택합니다. 구글 웹 폰트 또는 내 컴퓨터에서 한글 폰트를 추가합니다.

워드프레스 블록 테마 폰트 변경

워드프레스 블록 테마 폰트 변경

스타일에서 서체를 선택하면 텍스트, 링크, 헤딩, 버튼 요소가 보입니다. 각 요소를 선택해 추가한 한글 폰트로 폰트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인기있는 구글 웹 폰트는 나눔고딕입니다. 다운로드 가능한 인기 무료 한글 폰트는 프리텐다드입니다. 눈누 사이트에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제가 워드프레스 2023 블록 테마 전체 사이트 편집(FSE)에 대한 유튜브 동영상을 만들었습니다. 이 동영상에는 위에서 설명한 내용 외에도 자식 테마 만들기, CSS 추가, 패턴 추가, 무료 이미지 검색 등의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의 미래는 블록 편집기(Gutenberg)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워드프레스의 미래! 엘리멘토 플러그인의 종말? (Feat.FSE)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