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SSD 추가 하는 법 – SSD 설치, 인식, 수명 체크

컴퓨터 SSD 추가 설치

SSD 전원, 테이터 선 연결

컴퓨터 SSD 추가 설치는 기존 컴퓨터에 윈도우 10이 설치되어 있고, 이 상태에서 추가로 SSD를 설치하는 것을 설명합니다.

기존 컴퓨터 SSD에 윈도우 10 설치되어 있고 별도 하드드라이브(HDD)없이 다른 컴퓨터에서 사용하던 SSD를 새 컴퓨터에 추가했습니다.

SSD 설치는 파워서플라이에서 나온 전원 선을 SSD 뒷 부분에 꽂고 메인보드에 연결할 테이터 선도 꽂아줍니다.

메인보드 데이터 선( SATA 케이블) 연결

SSD 연결 부위를 자세히 보면 ㄱ자로 되어 있어 전원 선과 테이터 선을 쉽게 꽂을 수 있습니다.

컴퓨터 마더보드(메인보드)에 기존 SSD 테이터 선이 꽂혀있는 부분이 SATA 포트입니다.

SATA 포트가 여러 개 있는데 그 중 하나에 SSD에 연결된 테이터 선을 꽂습니다. SATA 포트도 내부가 ㄱ자로 되어 있습니다.

컴퓨터 SSD 인식

1. 컴퓨터 SSD 파티션 삭제

윈도우 10 – 컴퓨터 관리 – 디스크 관리

SSD 파티션 삭제는 SSD가 여러 개의 드라이브(ex-D, E)로 나뉘어져 있어 컴퓨터 관리 – 디스크 관리 메뉴에서 디스크를 초기화할 수 없을 때 사용합니다.

명령 프롬프트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윈도우 검색창에 CMD를 입력 후 명령 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클릭해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합니다.

윈도우 diskpart clean 명령

diskpart 입력 후 enter 키를 누릅니다. diskpart에서 list disk 입력 후 enter 키를 누릅니다. 메인보드에 연결된 모든 디스크가 보입니다.

디스크 0은 윈도우가 설치된 디스크(SSD) 입니다. 디스크 1은 파티션을 삭제할 디스트(SSD or HDD) 입니다.

select disk 1 입력 후 enter 키를 누릅니다. clean 입력 후 enter 키를 누릅니다. 디스크 1이 처음 구입한 상태로 되었습니다.

exit 명령어를 입력 후 Enter 키를 누르거나 맨 위 X를 클릭하여 명령 프롬프트를 닫습니다.

diskpart delete partion override

만약 diskpart clean 명령어로 파티션을 지울 수 없는 경우 diskpart delete partion override 명령어를 사용합니다.

삭제할 디스크를 선택 후 list partition 명령어를 사용해 주 파티션(Primary)을 확인합니다.

주 파티션을 선택 후 delete partion override 명령어를 사용해 파티션을 삭제합니다.

exit 명령어를 입력 후 Enter 키를 누르거나 맨 위 오른쪽 X를 클릭하여 명령 프롬프트를 닫습니다.

2. 컴퓨터 SSD 디스크 초기화

컴퓨터 관리 – 디스크 관리 – SSD 디스크 초기화

윈도우 10 검색창에 ‘컴퓨터 관리’를 입력 후 새 창이 보이면 좌측 메뉴 중에 ‘디스크 관리’ 메뉴를 선택합니다.

디스크 관리에서 초기화 되지 않은 디스크(SSD or HDD)를 마우스 우 클릭하고 ‘디스크 초기화’ 메뉴를 누릅니다.

2020년 이 후에 출시된 컴퓨터들은 GPT를 선택합니다. 옛날 컴퓨터(Windows 32 비트)는 MBR을 선택해야 합니다.

디스크 관리 – 디스크 볼륨 만들기

SSD 초기화를 마치고 나면 새로 추가한 디스크에 ‘온라인’이라는 문구가 보입니다. 이제 우측 할당되지 않음에 파티션(ex-C, D)를 할당할 수 있습니다.

‘새 단순 볼륨’ 메뉴를 클릭 후 순서대로 진행합니다. 파티션을 나누지 않으려면 부여된 최대 용량 크기를 그대로 사용합니다.

드라이브 문자(ex-C, D)를 할당합니다. ‘빠른 포맷 실행’을 체크하고 볼륨 레이블에 원하는 이름을 입력합니다.

컴퓨터 SSD 수명 체크

SSD 수명 체크 – 크리스탈 디스크 인포(Crystaldiskinfo)

크리스탈 디스크 인포 사이트에서 Crystaldiskinfo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내 컴퓨터에 설치합니다. 영어로 설치해도 한글로 보입니다.

상단 메뉴에서 모든 저장장치(SSD, HDD)의 건강 상태와 온도를 볼 수 있습니다. 파란색 좋음 표시는 저장장치에 문제가 없는 것입니다.

각 저장장치를 선택하면 총 쓰기량, 사용 횟수, 사용 시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건강 상태가 ‘주의’, ‘나쁨’으로 보이면 저장장치 교체를 해야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