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예비창업패키지 지원사업

예비창업패키지 지원사업은 정부가 창업 아이디어가 있는 예비 창업자를 대상으로 원활한 창업 사업화를 위해 사업화 자금과 창업교육 멘토링 등을 패키지 형태로 창업 지원 사업입니다. 2021년도 사업 예산은 총 1,002억으로 지원 규모는 총 1530명을 선정하여 사업화자금, 창업교육, 멘토링 등을 하나의 꾸러미 형태로 묶어서 지원합니다. 지원대상은 공고일(3월 예정) 현재 신청자 명의의 사업자 등록(개인, 법인)이 없는 분만 지원이 가능합니다.

예비창업 공고는 2021년 3월 중에 K스타트업 홈페이지를 통해 예비창업자 모집 공고를 게시할 예정입니다. K스타트업 홈페이지 화면 하단에 있는 뉴스레터 구독 신청을 하면 주요 사업 공고 일과 창업 뉴스를 이메일로 받아 볼 수 있습니다. 예비창업패키지 사업 지원은 사업화 자금, 전담 멘토 매칭을 통한 경영 자문 서비스, 창업 교육, 주관 기관이 지원하는 지원이 있습니다. 주관 기관은 창업 지원 사업을 위임 받아 지역 내 창업 기업을 지원하는 기관입니다.

창업사업화 자금 지원의 경우 선정 평가를 통해 차등적으로 자금을 지원합니다. 최대 1 억 원 평균 5 천만 원의 자금을 지원합니다. 자금은 시제품 개발, 고용 직원 인건비, 마케팅 비용 등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담 멘토는 예비 창업자의 사업 현황을 점검하고 사업 방향을 함께 고민하는 창업 경영 전문가입니다. 만약 선정이 되면 전담 멘토와 매칭이 되어 경영 자문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창업 교육은 총 40시간을 필수로 이수해야 합니다.

사전 교육 8시간은 창업진흥원에서 온라인으로 진행할 예정이며 예비창업패키지 사업의 사업비 집행 기준 및 집행 위반 사례 등을 설명할 예정입니다. 역량강화 교육 16시간, 심화 교육 16시간 교육은 주관 기관에서 진행할 예정으로 창업에 필요한 기초 지식과 업종별 맞춤형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선정 절차는 1차 서류 평가, 2차 발표 평가 두 단계로 진행할 예정이며 평가는 예비창업자가 신청한 주관 기관에서 진행합니다.

예비창업패키지 지원사업 지원자는 2021년 3월 공고에서 주관 기관 1곳을 선택해 지원해야 합니다. 사업 공고 후 신청 접수를 받고 1차 사업계획서 서류 평가(2 배수 선발), 2차 5분 발표 및 15분 질의 응답을 마치는데 2달 정도의 기간이 소요됩니다. 예비창업패키지 지원사업은 만 39세 이하 청년과 만 40세 이상 중장년층으로 나눠 모집합니다. 사업계획서 양식은 이전과 유사할 가능성이 높으나 3월 공고가 나와야 정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