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TI 유형 선호 지표로 파악하기

MBTI 유형은 4가지 선호 지표를 조합해 만들어냅니다. 이 4가지 선호 지표는 에너지의 방향(내향, 외향), 사람이나 사물을 인식하는 방식(감각,직관), 판단의 근거(사고, 감정), 생활 양식(판단, 인식)입니다. MBTI 테스트 없이도 이 선호 지표를 잘 이해하면 자신의 MBTI 유형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에너지]외향성(Extraversion) vs 내향성(Intraversion)

에너지가 남과 외부로 향하는 외향적인 사람과 나 자신을 향하는 내향적인 사람으로 구분합니다. 주로 사교적이고 활동적인 사람은 외향적인 사람입니다. 조용하고 내면에 집중하는 사람은 내향적인 사람입니다. 말로 표현하기를 즐기는 사람은 외향적이고 말보다는 글로 표현하는 것이 더 편하면 내향적입니다.

16가지 성격 유형

외향적인 사람은 지식이나 감정을 표현함으로써 에너지를 얻고 내향적인 사람은 지식이나 감정에 대한 자각의 깊이를 늘려나감으로써 에너지를 얻습니다. 외향적인 사람은 경험을 통해 이해하는 경향이 있고 내향적인 사람은 이해한 다음 행동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인식]감각형(Sensing) vs 직관형(Intution)

직관형을 대표하는 영어 알파벳은 내향성 I와 겹치기 때문에 N으로 표시합니다. 사물 인식으로 감각형(S)과 직관형(N)을 구분하는 방법은 사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감각형의 사람들은 사과를 보고 ‘빨강’, ‘과즙이 많음’, ‘껍질’, ‘씨’ 등 현재에 일어나는 일에 집중합니다. 오감을 통한 경험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MBTI 인식하는 방식 – 사과

직관형의 사람들은 사과를 보고 ‘백설공주’, ‘비타민C’, ‘스티브잡스’ 등 사과에 의해 연상되는 것들을 말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직관은 통찰력을 통한 가능성, 의미 및 관계에 대한 인식을 말합니다. 직관형의 문장은 세세하고 깁니다. MBTI 책에서 언급한 심리학자 융은 직관을 무의식을 통한 지각이라고 규정했습니다.


[판단]사고형(Thinking) vs 감정형(Feeling)

어떤 판단을 할 때 사고형은 객관적인 사실에 주목하고 감정형은 주관적인 감정에 근거하여 판단합니다. 사고형은 원인과 결과에 의존하고, 분석적 성향입니다. 감정형은 상황적인 특성을 고려하고,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에 집중합니다. 사고형이 관찰자라면 감정형은 당사자 입장에서 상황을 바라봅니다.

예를 들어 친구가 교통사고가 났다는 이야기를 들으면 사고형은 먼저 보험은 들었는지 물어봅니다. 감정형은 먼저 상대방이 괜잖은지 물어봅니다. 사고형은 결과를 중시하고 감정형은 과정을 중시합니다. 친구가 시험에 떨어졌다고 하면 사고형은 무슨 시험인지를 물어보고 감정형은 위로의 말을 건넵니다.


[생활]판단형(Judging) vs 인식형(Perceiving)

판단형은 생활 패턴이 조직적이고 쳬계적인 것을 선호합니다. 인식형은 생활 패턴이 상황에 따라 유연한 것을 선호합니다. 판단형은 뭔가를 하기 전에 미리 판단을 하고 싶어합니다. 인식형은 뭔가를 하기 전에 직접 인식 후 판단을 하고 싶어합니다. 판단형이 부지런하고 인식형이 게으른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여행을 갈 때 판단형과 인식형의 차이를 볼 수 있습니다. 판단형은 미리 시간 단위로 어떻게 움직일지 계획표를 작성합니다. 인식형은 목적지에 도착해서 어떻게 움직일지 생각합니다. 판단형은 질서있는 삶을 선호하고 인식형은 융통성 있는 삶을 선호하는 것입니다.


16가지 성격 유형

ISTJISTPISFJISFP
INTJINTPINFJINFP
ESTJESTPESFJESFP
ENTJENTPENFJENFP
16가지 성격 유형 설명 링크 – 나무위키

MBTI 주의 사항

자기 스스로와 남을 이해할 수 있는 도구로 사주팔자 글(2023 무료사주 토정비결 신년운세 사이트)을 작성했는데요. 사주팔자보다 MBTI가 좀 더 좋은 도구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둘 다 과학적 근거는 부족합니다. MBTI는 작가가 쓴 책으로 과학적인 방법론을 따르는 현대 심리학의 심리 검사 방법은 아닙니다.

MBTI 유형 검사는 검사 질문에 응답자 스스로 선택하고 점수를 매기는 방식입니다. 응답자가 자신의 성격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대답하는 한계가 있습니다. MBTI 유형 선호 지표로 MBTI 유형을 파악하는 게 더 정확할 수도 있습니다. 세상 사람들을 16개 유형으로만 나누는 것도 한계이고 통계적으로도 근거가 없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