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파르타코딩클럽 후기( 웹개발 종합반 )

스파르타코딩클럽 웹개발 종합반을 수강하게 된 이유는 내일배움카드로 국비지원 코딩과정을 수강하기 위해서입니다.

직업훈련포털(HRD) K-디지털 아카데미 기초 코딩 과정 중 가장 인기 있는 과정이 [왕초보] 비개발자를 위한 웹개발 종합반이라 선택했습니다.

K-디지털 아카데미 기초 과정의 장점은 비대면 온라인 강의라는 점과 수료시 자기부담금 100%을 환급해 준다는 점입니다.

스파르타코딩클럽 웹개발 종합반 수강 전 수준

웹사이트 만드는데 관심이 생겨 HTML을 조금 공부해 본 적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를 알게되고 코딩없이 웹사이트를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워드프레스는 HTML, CSS, JavaScript, PHP를 공부해야 하는데 이 과정은 PHP 대신 Python을 공부한다는 정도만 알고 수강 신청을 했습니다.

웹의 동작 원리는 이해하고 있었지만 코딩은 전혀 공부해 본 적이 없습니다. 코딩에 약간의 공포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1 주차 강의 내용 및 후기

1 주차는 HTML, CSS, Bootstrap, JavaScript 를 학습합니다. 눈에 보이는 부분인 프론트엔드 부분을 실제로 만들어 보는 연습입니다.

HTML과 CSS는 대충 원리를 알고 있었고 Bootstrap에 대해서는 처음으로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Bootstrap은 디자인을 도와주는 CSS 모음입니다.

JavaScript 기본 문법을 익혔는데 강사가 개념 설명을 잘 하지 않는 스타일이라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어 유튜브 동영상을 찾아보기 시작했습니다.


2 주차 강의 내용 및 후기

2주차 부터는 처음 보는 내용들입니다. JQery, Ajax, API 등 입니다. 이 부분도 개념 설명을 먼저 해주면 좋을텐데 개념 설명을 거의 하지 않습니다.

유튜버 조코딩 JoCoding Javascript 기초와 활용 #1을 참고해 JQery의 전체적인 개념을 이해했습니다. JQery는 JavaScript 모음입니다.

서버와 통신하기 위한 JQery Ajax 와 Json 그리고 API를 배우는데요. 이 부분도 조코딩 JavaScript 기초와 활용 #2를 참고하여 이해했습니다.



3 주차 강의 내용 및 후기

3 주차는 파이썬으로 웹 크롤링과 데이터베이스 다루는 방법을 배우는데요. 웹개발 종합반 강사의 특징이 너무 많은 내용을 전달하려고 합니다.

파이썬 기초 문법을 이해하기 위해 쉬운 강사를 찾다가 무료로 공개한 빠르게 정리하는 파이썬 기초 문법을 30분 정도 수강하고 이해했습니다.

유뷰브에 공개한 웹개발로 배우는 자바스크립트 기초 부분도 도움이 됩니다. 데이터베이스를 설치하고 파이썬으로 조작하는 법을 배웁니다.


4 주차 강의 내용 및 후기

4 주차는 내 컴퓨터에 파이썬으로 Flask를 설치하고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램인 mongoDB를 제어하는 연습을 합니다.

Flask는 내 컴퓨터가 서버가 될 수 있도록 만들어 줍니다. 내 컴퓨터가 너무도 쉽게 서버가 되도록 해주는 파이썬 프로그램 입니다.

API를 활용해 서버와 통신하는 프로젝트 4개를 반복합니다. 강사는 이 부분이 어려워 반복한다고 하는데 그래도 어려웠습니다.


5 주차 강의 내용 및 후기

5 주차는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실제 도메인과 웹 서버를 구입해 코딩한 프로젝트를 서버에 올리는 과정입니다.

아마존 웹 서비스에서 인스턴스를 구입해 도메인을 연결하고 리눅스 서버에 접속해 리눅스 명령어를 사용해 프로그램 설치를 합니다.

워드프레스 설치를 위해 다른 회사 서버 사용 경험이 있는데도 아마존 웹 서비스 사용은 쉽지 않았습니다.



스파르타코딩클럽 웹개발 종합반 수강 후 수준

강사가 수업한 jQery, Json, API 등의 내용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해 유튜브 검색을 통해 어쨌든 이해했습니다.

파이썬을 사용하면 크롤링과 데이터베이스 제어가 쉬워진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API를 제대로 알게 되었습니다.

스파르타코딩클럽 웹개발 종합반에서 다룬 내용이 파이썬으로 웹 서비스를 하기 위해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스파르타코딩클럽 웹개발 종합반 장단점

이 강좌를 들으면서 좋았던 점은 웹 서비스 전체적인 부분을 처음부터 끝까지 경험하게 해준다는 점입니다.

단점은 코딩에 익숙하지 않은 초보자에게 너무 많은 내용을 한 번에 전달해 이해하기 쉽지 않다는 점입니다.

강사 스타일이 자세하게 이해를 시키는 스타일이 아니어서 완전 초보자에게는 맞지 않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

개인적으로 워드프레스를 제대로 활용하고 싶어 PHP를 공부하고 싶었는데 그런 과정이 내일배움카드 비대면 온라인 강의에 없었습니다.

스파르타코딩클럽 웹개발 커리큘럼 내용을 진짜 공부하고 싶은 사람이 아니라면 낯선 코딩 용어에 포기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수업을 듣기 전 커리큘럼 확인과 강사 스타일이 자기에게 맞는지 꼼꼼하게 체크해야 과정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은 디자인 추천 글

error: Content is protected !!